Qt Creator(Windows)에서 Python Language Server가 너무 느릴때의 조치방법

그러니까...... 아들녀석에게 Python을 가르치다 보니 GUI를 가르칠 타이밍이 되었는데, tkinter는 (최소한 제 입장에서는) 뭔가 너무 많이 빈약해서 제 장기(?) 중 하나인 Qt를 가르치는게 더 낫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래서 Qt Creator를 사용해서 Qt for Python을 가르치려고 했는데, LPS가 너무 느린겁니다. Ctrl-Space는 동작하지도 않고, LPS에서 뿌리는 메시지를 보면 제가 3초만에 친 타이핑을 쫓아가는데 몇 분 이상이 걸리고...... 하여간 대단히 실망스러웠습니다. Python을 공식적으로 지원한다고 해 놓고 정작 Qt Creator에서는 Python 사용자들을 거의 방치하는 건가 하는 생각까지 들더군요.

하지만 한편으로는 그것도 꽤 이상했습니다. 만일 모든 사용자들이 나와 똑같은 상황이라면 분명히 포럼이 쌩난리였을텐데 왜 이렇게 조용하지?

그런데 의외의 지점에서 해결책이 나오더군요. 제가 찾은 해결책은 이렇습니다.

  1. Options에서 Language Client를 선택합니다.
  2. Python Language Server를 선택합니다.
  3. Startup behavior를 "Requires an Open file"에서 "Start Server per Project"로 변경합니다
  4. 끝!

왜 그런지는 잘 모르겠지만 하여간 이렇게 하니 만족스러운 속도가 나오더군요. 사실 Qt Creator의 기본 설정만으로 작업하려고 했을 때에는 전혀 답이 나오지 않아서 Visual Studio Code + Qt Designer 조합으로 가려고 했는데, Qt Creator가 제대로 성능이 나오기 시작한 이상 굳이 이렇게 갈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혹시나 Qt Creator로 Python 개발하시려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

블로그를 이전합니다

뭐, 이런 작은 변방의 블로그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아무도 없으시리라 생각합니다만...... (웃음) 블로그 플랫폼을 블로거에서 dev.to로 옮겼습니다. 새 URL은 아래와 같습니다: https://dev.to/teminian 새로운 거처에서 뵙겠습니...

Popular in Code{nested}